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락 잔금 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by ĸij⍵⌹⍗⍣⌨ 2021. 3. 30.

부동산 경매나 공매를 통해 부동산을 낙찰받게 되면 낙찰 금액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이때 보통 경락 잔금 대출을 실행하여 나머지 금액을 충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경락 잔금 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락 잔금 대출이란?

간단히 말하면 부동산 경매나 공매에서 낙찰받은 부동산에 대한 잔금대출을 의미합니다. 즉, 부동산 낙찰을 위해서 먼저 지불한 10~20%의 보증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잔금)에 대한 대출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A라는 부동산을 경매를 통해 100만 원에 낙찰받았을 경우 미리 지급한 입찰 보증금이 10만 원이라면 나머지 금액인 90만 원을 금융권에서 대출받는 것을 말합니다. 

 

경락 잔금 대출 방법

일반적으로 우리는 주거래 은행에 문의를 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해당 은행에서 경매 대출에 대해 잘 모르거나 아주 낮은 금액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답을 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경락 잔금 대출은 경매 대출을 다뤄본 담당자가 있을 경우에 대출이 가능해지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합니다.

법정에서는 대출 중개인 또는 대출 실장이라고 불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에게 낙찰 전 또는 낙찰 후 명함을 받아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매 입찰일에 계시므로 이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한 번에 여러 명의의 명함(보통 열몇 장씩)을 나눠주는 일명 명함 알바보다는 직접 자신의 명함을 한 장씩 나눠주는 분의 명함을 받아놓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이 분들의 경우 은행권 출신일 가능성이 높고 경매 대출 관련하여 경험이 많고 전문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출 중개인마다 대출 조건(금리, 한도 등)이 다르므로 되도록이면 명함을 많이 받아놓고 비교하여 보다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조건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경락 잔금 대출 한도

대출 한도의 경우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신용도가 낮은 경우 대출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개인 신용도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대출 한도는 개인 신용에 따라 다르지만 제1금용권의 경우 잔금의 70%, 제2금융권의 경우 잔금의 80%에서 100%까지도 가능합니다. 

또한 물건(비규제 지역)의 종류에 따라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대출 한도가 정해집니다. 

 

1) 아파트 : KB 부동산 일반시세를 주로 활용합니다. KB 시세의 70% 또는 낙찰가의 80% 중 낮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2) 빌라(또는 주택) : 감정가의 70% 또는 낙찰가의 80% 중 낮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3) 다가구 주택 :  감정가의 70%에서 소액 임차보증금을 뺀 금액 또는 낙찰가의 80% 중 낮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방의 개수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액 임차보증금이 100만 원인 방이 다섯 개이면 감정가에서 500만 원을 뺍니다. 그런데 열 개의 경우는 1000만 원을 빼게 됩니다. 따라서 같은 감정가의 다가구 주택이라도 소액 임차보증금이 많을수록 불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빌라의 경우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4) 상가주택(근린주택) : 이 경우는 상가부분과 주거 부분을 나눠서 구분한 뒤 합쳐서 대출이 진행됩니다. 감정가의 70% 또는 낙찰가의 80% 중 낮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5) 비주거용(오피스텔, 상가, 토지, 공장, 숙박시설 등) : 감정가의 70% 또는 낙찰가의 80% 중 낮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낙찰가가 낮은 경우에는 더 많은 금액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