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 조사론 연역적, 귀납적 연구방법

by ĸij⍵⌹⍗⍣⌨ 2021. 3. 31.

우리는 어떠한 현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밝혀내고자 노력을 합니다. 이때 대표적인 추론 방법이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연역적, 귀납적 연구 방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각각의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과학적 연구 방법

과학은 흔히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자연과학은 우리가 익히 아는 물리학, 생물학, 화학, 지구과학 등을 말합니다. 뉴턴의 법칙 같은 이론은 이러한 자연과학 영역에서 등장했습니다.

한편 사회과학은 쉽게 말하면 인간을 주로 다루는 학문을 말합니다. 즉, 인간과 인간을 기본 단위로 구성된 사회를 과학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인간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이 높다라는 이론이 있다면 그건 사회과학 영역에 속합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활용합니다. 그것이 본 포스팅에서 다룰 연역적 연구방법과 귀납적 연구방법입니다. 특히 사회과학에서는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방법의 기본 개념은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연역적, 귀납적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과학적 연구 방법의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 방법의 특징으로는 연구절차가 논리적, 체계적이어야 하며,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어도 동일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객관적이어야 한다(채구묵, 2015)고 합니다. 즉, 누가 연구를 하더라도 똑같은 결론이 도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러기 위해서는 연구절차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이제 두 가지 연구 방법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역적 연구 방법

이 방법의 연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론  가설설정 → 관찰을 통한 검증

 

연역적 연구 방법의 첫 번째 단계는 이론(일반적인 것)으로 부터 출발하는 것입니다. 사회과학에서 이론은 이미 검증절차가 끝난 일반적인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매슬로우의 욕구 체계 이론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미 검증된 이론을 토대로 새로운 가설을 만들고 그것을 관찰을 통해 검증하는 방법이 바로 연역적 연구 방법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만일 '소득 수준이 높을 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라는 이론이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이론을 토대로 30대 이상의 미혼 남녀도 적용이 되는지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설을 다음과 같이 '30대 이상의 미혼 남녀의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라고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실제 30대 이상의 미혼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관찰)하여 연구를 해보는 것입니다. 실제 조사에서도 가설이 입증이 되면 우리는 연역적 연구 방법을 수행한 것입니다. 사회과학에서는 보통 이러한 방법을 '양적 연구 방법'이라고 불리며, 주로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설문지나 리서치 조사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귀납적 연구 방법

이 방법의 연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별 사실 관찰 → 유형화 → 이론

 

귀납적 연구 방법의 첫 단계는 각각의 나타나는 현상들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앞선 예시에서 '소득 수준이 높을 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이론은 없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렇다면 사회과학자들은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을 직접 만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한 명씩 만남을 통해 이들이 대체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아내기 시작합니다. 10명을 만나고, 100명을 만나고, 1000명을 만나도 비슷하게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을 관찰하게 되면 사회과학자들은 이를 유형화하려고 할 것입니다. 즉, 수많은 만남을 통해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이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고 결국 이것이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이 됩니다.

이처럼 귀납적 연구 방법은 처음에는 관찰에서 시작합니다. 이미 검증된 이론에서 가설을 세우는 연역적 방법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귀납적 연구 방법은 주로 대상 표본이 적거나 현상의 문제가 민감한 경우 활용되는 과학적 연구 방법입니다. 각 각의 사례를 관찰해야하는 연구 방법의 특성상 많은 사례들을 만나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시간, 공간, 자본)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폭탄이나 총기 테러를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국가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숫자도 적을 뿐더러 사안이 민감하기 때문에 귀납적 연구 방법이 적절할 것입니다. 또한 표본이 적다는 것은 일반화하기가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대규모 표본으로부터 수집된 자료 분석의 결과로 현상을 규명하는 연역적 연구 방법과는 대조적으로 귀납적 연구 방법에서는 소수의 개별 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분석을 추구합니다. 

 

귀납적 연구 방법을 다른 말로 질적인 연구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연역적 연구 방법에서의 '양적인 연구 방법'은 수 많은 표본을 확보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이라고 하였습니다. 반면, '질적인 연구 방법'은 소수의 표본을 가지고 깊이 있는 이해와 분석을 실행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친 심층적인 인터뷰(면접)나 실제 연구 대상과 함께 생활하고 분석하는 방법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