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차이에 대한 쉬운 정리

by ĸij⍵⌹⍗⍣⌨ 2021. 4. 8.

사회과학 조사연구에서 자료 접근 방법에 따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을 다루는 학문인 사회복지학에서는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둘의 의미를 명확하게 알아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에 본 포스팅에서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방법의 특성과 차이점 등을 되도록 쉬운 용어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적연구(quantitative research)

우리가 흔히 양과 질이라는 단어를 씁니다. 여기서 양은 어떤 분량이나 수량을 의미합니다. 즉, 양이 많다는 것은 수량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양적연구란 어떤 의미일까요?

양적연구는 이런 숫자(수량)를 통해 연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시를 들어 우리가 서울시에 사는 청년을 대상으로 소득에 따른 삶의 만족도를 알아본다고 생각해봅시다. 양적연구 방법을 사용하는 연구자는 이것을 숫자로 바꿔 연구를 할 것입니다. 일단 연구자는 청년 소득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웁니다. 그런 뒤 서울시 청년 1만 명을 대상으로 소득을 측정하고, 다음 삶의 만족도를 1~10점까지 바꿔서 측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둘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여러 통계방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하고, 결론을 내립니다.

위의 예시가 사회과학에서 주로 쓰이는 양적연구 방법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즉, 특히 사회과학에서 양적연구는 이론을 통해 가설을 세우고 대상의 속성(변수)에 숫자를 부여하고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그러한 가설을 증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자연과학도 양적연구 방법을 활용합니다. 자연과학(또는 기초과학)에서는 다만 실험설계를 통해 좀 더 통제된 환경에서 양적연구를 실행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좀 더 어려운 말로 표현하면 양적연구는 경험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하며 대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혀내는 조사로서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하며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통해 진리를 밝힐 수 있다고 봅니다. 

결과적으로 양적연구는 연구하려는 대상과 속성을 숫자로 바꿔서 계측하고, 연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앞서 양적연구가 수량을 통해 연구하는 것이라면 질적연구는 무엇일까요?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양보단 질에 집중하는 연구입니다. 질적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은 서울시 청년 1만 명을 조사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연구대상의 일부만 보게 되는 편협한 결과를 생산한다고 비판합니다. 특히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은 더욱 심각한 오류를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별이나 나이, 학력 등의 요소를 통제한다고 하더라도 인간에게는 그보다 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그날따라 한 청년은 기분이 우울해있을 수도 있고, 어떤 청년은 부모와의 불화로 화가 나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인간에게는 소득 외에도 삶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계적으로 소득이 높으면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론이 의미 있게 나왔다 하더라도 실제로 그러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습니다. 결과적으로 질적 연구자들은 이러한 양적 연구의 한계를 비판하고, 어떤 결론을 내리려 하지 않고, 소수의 사람들과 깊이 있는 관계를 통해 본질적인 의미만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질적연구 방법은 주로 소수의 집단을 연구하는데 자주 활용됩니다. 어떤 특수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심층면접을 여러 번에 걸쳐 수행합니다. 또는 직접 어떤 집단 내부에 들어가 그들의 환경과 삶을 직접 경험하면서 탐구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지진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겪는 집단은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소수일 것입니다. 이 경우 양적연구를 통해 통계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양적인 연구는 모집단과 표본집단이 많을수록 정확한 연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질적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양적연구방법과 질적연구방법 비교

두 연구의 특징과 차이에 대해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잡히나요? 좀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 두 연구방법을 비교하여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양적연구방법 질적연구방법
사회현상의 사실이나 원인을 탐구하고, 논리를 추구하는 실증주의적 입장 인간의 행태를 이해하는 현상학적인 입장
어떤 현상은 안정적이라고 봄 어떤 현상은 통태적이기 때문에 항상 변화한다고 봄
통제된 측정을 실시함(특히 자연과학 실험설계에서 많이 활용함) 비통제적인 관찰을 함
연역적인 연구 방법의 특징이 있음 귀납적인 연구 방법의 특징이 있음
객관적이며 일반화가 가능 주관적이며 일반화시킬 수 없음
대규모의 표본을 추출하여 분석을 시행함 소규모의 표본으로 분석을 시행함
어떠한 현상에 원리와 결과를 추구함 어떠한 현상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인과관계는 명확하지 않음
연구방법의 예로는 설문지 조사연구, 실험설계 연구 등이 있음 연구방법의 예로 관찰법, 면접법을 활용한 사례연구나 문화기술적 연구 등이 있음

 

지금까지 사회과학 연구방법에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특징과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전문적인 용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예시를 들어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횡단연구와 종단연구의 개념 및 차이

사회과학 연구방법으로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시간 차원(time dimension)을 고려하여 2가지 방법으로 나눈 것입니다. 두 가지 개념은 앞으로 사회과학 연구를 하는 데 있어 중

ocir.tistory.com

 

댓글